내서재현황

  로그인 하세요
베스트도서베스트도서 추천도서추천도서

도서정보

함께 살자 - 개념사장 문용식의 인생 3막

    제목 : 함께 살자 - 개념사장 문용식의 인생 3막
  • 저자 : 문용식
  • 등록일 : 2012-05-23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출판일 : 2012-02-03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PC iPhone, Android Phone iPad, Galaxy Tab

형태

XML

용량

6580k

대출현황

대출가능

예약현황

예약 (0)

작품 소개

분노한다, 그래서 정치에 나섰다!
IT업계의 돌풍 문용식, 정치 인생을 열다
3년 누적적자 100억 원, 세 번의 대주주사 부도 위기를 뒤집은 IT업계의 돌풍 문용식. 나우누리와 아프리카TV의 나우콤 대표를 지낸 그가 정치에 뛰어들었다. 아프리카TV라는 인터넷 개인 방송 매체를 통해 시위 현장과 우리 삶의 공간을 이어주었고, 재보선 선거 날에 직원들에게 유급휴가를 준 일화가 알려지면서 네티즌 사이에서 ‘개념사장’이라 불렸으며,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과 트위터에서 ‘이마트 피자 논쟁’을 벌인 일화로 유명한 그가 드디어 정치 행보에 나선 것이다. 누구보다 바른 기업 문화를 선도했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는 경영 철학을 지닌 그가 본격 정치에 뛰어들었다는 사실은 많은 것을 함의한다. 이 책은 그가 지나온 삶을 망라하는 기록의 완성이다. 문 위원장이 저술한 책, 신문기사, 인터뷰 등 그 기록들은 한데 모여 ‘그는 왜 정치에 뛰어들었는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에 도달한다.

인생 1막, 민주화의 물결에 온몸을 던졌다
인생 2막, 바르면서도 위기에 강한 기업을 일구어냈다
이 책에서는 문 위원장의 생애를 총 3막으로 나누었다. 인생 1막은 민주화의 물결이 요동치던 80년대 당시, 서울대 재학 시절이다. 민주화운동을 하며 대학에서 받을 수 있는 온갖 징계를 다 받았고, 세 번이나 교도소에 다녀왔다. 그중 1985년의 ‘깃발-민추위 사건’으로는 모진 고문을 당하기도 했다. 그야말로 목숨을 걸고 운동을 하던 시기였다. 민주화라는 대의가 결코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임을, 수많은 희생에 빚을 지고 있음을 피부로 느낀 시기였던 것이다. 이 책에는 문 위원장의 당시 심정뿐만 아니라 《인권변론 한 시대》 중 홍성우 변호사의 증언, 항소 이유서 등을 수록해 당시의 상황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인생 2막은 나우콤에서 열렸다. 문 위원장은 대주주가 빈번하게 바뀌고 기업의 중심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나우콤에 생명을 불어넣었다. 20년을 꾸준히 정진했고 바른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문 위원장 특유의 사람중심 경영철학이 이슈가 되었고 다양한 매체에 경영에 대한 그의 가치관이 실렸다.

이제 인생 3막,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치 인생을 펼친다!
인생 3막은 현재진행형이다.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젊은 시절을 모두 바친 1막을 지나 꾸준하게 정진해 나우콤을 문제적 기업으로 만든 2막을 지났다. 기득권의 탐욕과 반칙이 만연하고 상식과 정의가 무시당하는 우리 사회에 대한 분노가 그를 정치에 이끌었다. 그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세상은 함께 사는 세상이다.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대기업과 중소기업, 인간과 자연이 함께 사는 세상. 약자를 위하고 공동체를 위한 정치만이 그 근본이며 답이기에, 그의 인생 3막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저자 소개

문용식(저자) : 1959년 광주에서 태어나 전주고와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했다. 한국 현대사의 최대 격변기였던 1979년 대학에 입학하여 1980년대 운동권의 핵심으로 활동했다. ‘깃발-민추위 사건’ 등 세 차례의 시위와 조직 사건으로 20대의 절반이 넘는 5년 1개월을 감옥에서 보냈다.
1988년 출소 이후부터는 ‘한 가지 일을 시작하면 10년을 하라. 그러면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생활인의 삶에 전념했다. 대학에 복학해 남은 학기를 1년 반 만에 마쳤고 서울대 대학원에 진학해 ‘국제정치’를 공부했다. 대학원에 다니면서 출판사 ‘푸른산’을 경영했고 1992년 나우콤의 전신인 BNK를 창립하면서 IT와의 인연을 맺었다.
그는 나우콤에서 20년째 한 우물을 파고 있다. 전반기 10년은 사업부장, 전략개발실장, 고객지원실장, 전략기획팀장 등을 거치면서 바닥에서부터 기업경영을 익혔다. 후반기 10년은 사장으로 재직하면서 회사의 생존과 변신을 위해 전력투구해왔다. 나우콤은 1994년 PC통신 서비스 ‘나우누리’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온라인게임과 인터넷 게임방송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비즈니스를 활발히 벌이고 있다.
나우콤은 국가 경제가 소용돌이쳤던 1990년대 후반에 고려시멘트, 한창그룹, 두루넷 등 모기업이 연속으로 세 번씩 부도나는 상황에서도 살아남았다. 2000년부터 3년 연속 누적적자 100억 원이 넘는 위기상황을 맞았으나 2003년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이래 9년째 흑자경영을 이어오고 있다. 20년의 세월 동안 사업 트렌드가 PC통신,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크게 세 번 바뀌었으나 그때마다 과감한 혁신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왔다.
그는 조직 내부에 생존과 혁신의 DNA를 만들어냄으로써 나우콤을 위기에 강한 기업으로 탈바꿈시켜냈다. 동시에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더 잘 관리되는 조직문화, 배려와 존중을 중시하는 따뜻한 공동체, 주주와 구성원, 사회의 이상이 합치되는 사회 속의 바른 기업을 만들어야 한다는 꿈을 지켜왔다.

목차

■ 머리말_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

인생 3막_정치
정의와 상생의 대한민국을 꿈꾸다
나는 왜 정치를 시작하는가
IT업계의 거물, 정치 무대에 서다
마우스보다 펜이 강하다
문용식의 뉴스레터
트위터, 세상을 보는 창
정치혁명 소셜네트워크 시대

인생 2막_기업
사회 속의 바른 기업 나우콤을 세우다
바른 기업, 좋은 사람이 성공하는 세상을 꿈꾸며
일은 생계의 수단이 아니라 자존심의 원천이다
20년 기업경영의 몇 가지 교훈들
‘아프리카’ 문용식 대표 옥중 인터뷰
아프리카 시청 700만 명, 국민에게 탄복했어요
그게 대기업이 할 짓이니?
상식적으로 얘기하는 사람이 좌빨이라면, 난 좌빨하겠다
탐욕은 줄이세요, 약자들이 멍듭니다
개념 있는 사장님, 투표일엔 2시간 늦게 출근

인생 1막_운동
계란으로 바위치기, 바위를 깨트리다
평생 마음에 지닌 빚
깃발-민추위 사건_홍성우 변호사 증언
수번 5059 항소이유서
우리가 만난 문용식

■ 부록_우리가 만난 문용식

오늘 본 도서

1 개

이전책
다음책 내서재 Top

희망도서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