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서재현황

  로그인 하세요
베스트도서베스트도서 추천도서추천도서

도서정보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 - 디자인을 넘어서는 사진 구성을 생각하다

    제목 :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 - 디자인을 넘어서는 사진 구성을 생각하다
  • 저자 : 김성민
  • 등록일 : 2015-05-21
  • 출판사 : 소울메이트
  • 출판일 : 2015-04-07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PC iPhone, Android Phone iPad, Galaxy Tab

형태

XML

용량

12518k

대출현황

대출가능

예약현황

예약 (0)

작품 소개

좋은 구성의 사진, 당신도 만들 수 있다!
최근 디지털 카메라 하나쯤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정도로 사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러한 높은 기대에 부응해 사진 구성에 관한 서적들도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사진 관련 서적 대부분은 내용이나 구성면에서 거의 비슷하다. 이에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의 저자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사진 구성 방법론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 사진 메시지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프레임 안에 있는 요소들을 적절하게 관계 짓는 사진 구성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탄탄한 이론과 사진가로서, 전시기획자로서의 현장 경험을 체득한 저자는 폭넓은 사진 구성 지식을 한 권의 책으로 오롯이 담아냈다. 사진을 처음 배우는 아마추어는 물론이고, 어느 정도 현장 경험이 있는 프로 사진가에게도 꼭 필요한 가이드북이다.
사진을 잘 찍는 길에는 왕도가 없다. 다만 훈련이 필요할 뿐이다. 마라토너가 올림픽 금메달을 따려면 처음에는 일단 뛰어야 한다. 오직 자기 자신과 겨루며 피와 땀으로 견뎌낸 긴 시간이 있어야만 진정한 성취를 가져다준다. 이처럼 달리기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지침을 주는 코치가 필요하듯이, 홀로 카메라를 들고 세상과 마주해 용감하게 셔터를 누르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좋은 코치가 필요하다. 바로 그 역할을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가 훌륭히 해낸다. 저자는 스스로 달려온 길을 반추하며 그 길에서 찾아낸 노하우를 차근차근 설명한다. 친절한 안내자와 함께 사진 여정을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얼마나 많이 셔터를 누르고, 어떤 세상을 발견하고, 어떻게 세상과 교감하게 되는가는 이 책을 펴는 순간 깨달을 것이다.

디자인을 넘어서는 사진 구성을 생각하다
우리는 매일 인터넷이나 지면, 갤러리 등에서 수많은 사진들을 보면서 감탄할 때도 있지만, ‘어디서 본 것 같은 사진’들도 수없이 보게 마련이다. 식상해진 사진가의 취향은 지루한 사진을 양산할 뿐이다. 그러므로 사진가는 스스로 엄격한 규칙을 세워 절제되면서도 창의적인 작품들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과 전통적인 것들 간의 간격을 줄여나갈 때, 좋은 사진가로 성큼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과정을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게끔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한 장의 사진도 쉽게 지나칠 수 없을 만큼, 수준 높은 사진을 100여 장 이상 수록했고, 자신이 추구하고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를 간결하면서도 명쾌하게 설명한다. 자신이 잘하는 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늘 하던 방식대로만 작업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자신이 잘하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사진을 촬영하는 가장 쉬운 방법일 테지만, 여러 가지를 두루 섭렵한 이후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주무기로 활용한다면 어떠한 사진 구성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프로 사진가가 될 것이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사진적 공간이란 무엇인가’에서는 공간에 존재하는 층위, 즉 레이어에 대해 살펴보고 형상과 배경에 대해 알아본다. 2장 ‘게슈탈트 이론으로 이해하는 사진적 공간’에서는 형상과 배경의 관계, 집단화의 법칙 5가지, 단순화의 법칙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3장 ‘사진적으로 바라보기’에서는 사진적 요소란 무엇이고, 사진에서의 방향성, 시선의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4장 ‘원근감이란 무엇인가’에서는 직선 원근법 ? 대기 원근법 ? 컬러 원근법을 활용해 원근감을 만드는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본다. 5장 ‘주제의 강조,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는 찍고자 하는 대상을 어떻게 강조할 것인지를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6장 ‘크로핑으로 메시지를 강화한다’에서는 사진 크로핑이 왜 필요한지, 메시지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요소를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7장 ‘프레임 안에서 빛을 찾아라’에서는 빛과 그림자를 활용해 사진을 찍어보는 방법을, 마지막 8장 ‘컬러로 사진을 표현한다’에서는 색상의 함축된 의미, 컬러 효과로 시선 끌기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저자 소개

김성민(저자) : 경희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

뉴욕의 국제사진센터(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와 프랫대학교(Pratt Institute)에서 사진을 공부하였다. 미국에서 사진 에이전시 블랙스타(Black Star)의 편집인을 지냈다.

1995년부터 아시아나, 네이버, 종근당 등의 잡지와 사외보에서 프리랜서 사진작가로 활동하였고, 1996~1997년에는 공보처(현 국가홍보처)의 ‘한국 이미지 전문 사진작가’로 선정되었다. 2009년 <국민일보>에 사진칼럼 ‘풍경탐험’을 연재했고, 2010년부터 네이버 ‘오늘의 포토’와 조선닷컴 ‘사진마을’의 심사위원을 하고 있다.

1997년부터 현재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청강문화산업대학, 경희대학교, 경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세상과의 소통을 위한 작품 및 저술 활동에 힘쓰고 있다.

저서&논문: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사진강의노트』, 『조지 이스트먼』, 『사진의 진화』, 『디지털 사진』,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등

목차

들어가며 1 사진가의 무감각증을 경계해야 한다
들어가며 2 디자인을 넘어서는 사진 구성을 생각한다
1장 사진적 공간이란 무엇인가
2장 게슈탈트 이론으로 이해하는 사진적 공간
3장 사진적으로 바라보기
4장 원근감이란 무엇인가
5장 주제의 강조, 어떻게 할 것인가
6장 크로핑으로 메시지를 강화한다
7장 프레임 안에서 빛을 찾아라
8장 컬러로 사진을 표현한다
나가며 1 카메라를 들고 거리로 나가보자
나가며 2 사진의 관점은 사진의 메시지를 결정한다
사진작가 프로필

오늘 본 도서

1 개

이전책
다음책 내서재 Top

희망도서 신청